> Hello World !!!

     

@syaku

가상PC 버추얼박스 (VirtualBox) : Windows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가상 PC 운영 프로그램인 버추얼박스는 Sun 에서 오픈소스로 개발되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한글을 지원하며, VMware 만큼 뛰어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가상 PC 란, 하나의 운영체제에서 가상적으로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다.

가상 PC 프로그램은 VMware 제품이 독보적이였다. 하지만 무료가 아닌 유료이며, 한글 미지원이라는 단점이 있다. 최근 무료버전도 공개하긴 했지만, 상용버전의 모든 기능을 오픈하지 않은 듯 했다. 또 MS 사에서 발표한 버추얼PC도 무료버전이지만, 베타버전에 영문판만 제공되고 있으며, 안정성이 떨어지는 지적이있다.




공식사이트 : http://www.virtualbox.org/


** 로컬 즉, 메인 운영체제가 바뀔경우 버추얼박스의 가상pc를 그대로 살려내지 못하는 버그가 있다. 나의 경우 메인 운영체제를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했고 버추얼박스에 윈도우 2003 서버를 설치했었다. 그리고 비스타를 윈도우7으로 변경하면서 윈도우 2003 서버를 그대로 사용하는 데 문제가 발생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자체가 먹통이 되어버렸다. 결국 버추얼박스 가상pc를 재구성하여 해결했다. (2009년 10월 30일 내용추가)

현재 최신버전은 2.2.2 이며, 다양한 운영체제 버전과 한글을 제공한다. 알맞은 버전을 찾아 다운로드를 받는다.
설치 과정은 전혀 복잡하지 않다. 설치 프로그램 실행후 다음이나 확인을 선택하여 넘기시면 설치가 완료된다.



버추얼박스가 실행되면, 버추얼박스 등록양식을 출력한다. 알맞게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자.



가상 PC를 만들기 위해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자.



다음



난 우분투용 가상 PC를 운영할 것이다.  알맞게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자.



적당한 메모리를 설정하면 된다. 리눅스는 512MB 이하, 윈도우는 1024MB 이하로 설정하면 무난할 것이다.



가상 디스크는 파일로 만들어진 가상 영역 의미하고,
기존 하드 디스크는 실제 하드 공간을 가상 영역으로 의미한다.
새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서 운영하도록 하자.



가상 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새창이 뜬다. 다음



동적 확장 저장소는 임의적으로 용량이 늘어나고 줄어들고 하는 것이고,
고정 크기 저장소는 설정한 용량 그만큼만 할당받고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동적 저장소를 선택하자.



적당한 경로를 설정하고, 용량크기도 적당히 잡아주자. 보통 10GB ~ 40GB 잡으면 될것 같다.



가상 디스크 설정이 완료되었다.



가상 PC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CD롬이 필요할 것이다.마운트를 위해 클릭하자.



설정창이 뜨면 알맞게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자.



이제 PC를 구동하기 위해 시작버튼을 눌러준다. 부팅과정이 모든 끝나고 운영체제가 활성화 됐을 때, 상단 메뉴 장치 -> 게스트 확장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해주자. 게스트 확장 설치는 VMware Tools 와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