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해보자.

안드로이드는 리눅스기반의 운영체제이며, 컴파일러는 Java 를 사용한다. 추후 C++ 을 지원할 전망이라고 한다.
그리고 어떤 플렛폼에서도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가 지원하는 운영체제 버전은 다음과 같다.
Windows XP 또는 Vista
Max OS X 10.4.8 이후 (x86 만 지원)
리눅스

본 포스팅은 윈도우에서 구축한 정보로 작성되었다.

 Java SDK 설치

자바 6가 최신버전이긴 하지만, 5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하도록하자. 내려받을 사이트에 접속하여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_jdk5.jsp 본문 중간부분에 JDK 5.0 Update 22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본인의 정보를 물어보는 데 * 된 질문만 답하면 된다. 작성을 다하고 submit 을 하면 입력한 메일주소로 내려받을 URL를 메일로 보내준다. 내려받고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시 별다른 사항은 없다 다음~ 버튼만 클릭하면 된다.

자바는 SDK 와 JRE 버전이 있다. SDK 는 Software Development Kit 의 약자이며, 개발자용 이다. JRE 는 Java Runtime Environment 의 약자이며, 사용자용이다.
그리고 자바는 SDK 는 EE 엔터프라이즈에디션 과 SE 스텐다드에디션 그리고 ME 모바일에디션으로 나눠진다. 각 의미는 명칭그래도해석하면 된다. 일반적인 개발인 경우 SE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버전 명칭을 보면 4 도 있고 1.4도 있다. 이것은 같은 버전이다라는 것만 알아두자.

 eclipse 설치

이클립스는 개발에 필요한 아주 유용한 개발도구이다. 자바 개발자라면 한번씩은 경험했을 것이다. 이클립스 클래식버전을 내려받아 설치하자.
2009/12/04 - [플렛폼/윈도우 어플] - 이클립스 설치 및 설정법 그리고 플러그인 활용 : eclipse 기존 포스트를 참조하고, 설정법은 따라하지 않아도 된다.

 Android 설치

가장 중요한 안드로이드 SDK 2.1 을 설치해보자.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접속해서 Windows 플랫폼을 내려받자. 받을 압축파일을 풀고 적당한 위치에 두자. 나는 D:\Program\android-sdk 위치에 두었다. 그리고 환경변수를 등록해야한다. 내컴퓨터에서 속성을 눌러 고급탭에서 환경변수를 클릭하고, Path 변수에 D:\Program\android-sdk\tools 을 추가한다.
이제 이클립스를 실행해서 안드로이드에 관련된 플러그인을 설치하자.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빨간색 영역부분을 클릭하자.



안드로이드 원격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 Add 클릭한다.



Name 는 임의적으로 정하면 되고, Location 에는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자.



Work with 에서 등록한 윈격 사이트를 선택하고 2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이후에 나오는 화면들은 알아서 다음이나 확인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시작할 건지 물어보면 Yes 를 클릭하고 다시 이클립스를 실행하자.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 실행한다. 트리메뉴에서 Android 를 선택하자.



SDK Location 에 안드로이드 SDK 경로를 설정하고 Apply 를 선택하자. 원래 안드로이드 SDK 2.1 정보가 노출되어야 하지만되지 않는 다. 2.x버전부터 설치법이 변경된 것인가? 이유는 모르겠지만, OK 눌러 Preferences 화면을 닫고, 메뉴에서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을 실행하자.



위 화면과 같이 Android SDK 2.1 과 관련된 도구만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자. 한꺼번에 할 경우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않을 때가 있어서 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하고 Window > Preferences 에서 안드로이드 메뉴에 접근하면 Android 2.1 이 노출된다.

다시 메뉴에서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실행하자. 아니면 이클립스 도구모음 아이콘중에 안드로이드 모양이 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자. 이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 필요한 도구를 모두 설치했다.

posted syaku blog


『  Links  

시작하세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카테고리 컴퓨터/IT
지은이 셰인 콘더 (위키북스, 2009년)
상세보기

안드로이드 : http://www.android.com
안드로이드 개발자 : http://developer.android.com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 http://code.google.com/intl/ko/android

자바 : http://www.java.sun.com
이클립스 : http://www.eclipse.org

http://syak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