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리눅스 페도라10 설치하기 : Linux Fedora

 

내 노트북에 비스타와 2003서버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어, 간혹 노트북이 힘들어한다. 그래서 2003서버를 제거하고, 리눅스로 바꿔보려고 한다. 오랜만에 공부도 하고 좋을 것 같다. 페도라 설치과정은 윈도우와 흡사해 보였고 사용자를 위한 많은 부분을 배려한 것 같다. 설치에 필요한 용량은 3GB를 조금 넘는다. 아직 윈도우보다 부족한 점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작업으로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웹서핑, 음악,동영상 감상, 워드작업 등등... 집에 굴러다니는 골동품 PC에 페도라를 설치해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같다.

 

★ 페도라 프로젝트 사이트 바로가기

페도라 10 최신버전을 받아보자. 사이트에 접속하면 왼쪽 메뉴에 Get Fedora 링크를 클릭하고, 두번째 Upgrade to Fedora 10 from an older version 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자. 용량은 3.5GB이다. 받은파일은 CD 이미지 파일이며, 이것을 데몬이나 이미지 툴을 이용하여 임포트시킨다. 데몬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디로 굽는 고, 부팅시켜주자.
난 VMware 를 사용하기 때문에 VMware 에 맞춰 설명할 것이다. VMware 에 설치하기 위해 페도라10 버전은 리눅스 커널 2.6.x 를 선택하면 된다.

부팅 후 페도라 초기화면이다. 부트로드라고 하는 것인가? 부트로드란? 윈도우의 멀티부팅과 의미가 유사하다.
Install or upgrade an existing system 을 선택하자.

 

디스크 파운드 디스크 검색? 검사? 설치전 올바른 페도라 디스크인지를 체크하는 옵션이다. Skip

 

멋지 페도라 인스톨 화면. 다음

 

설치화면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설치 완료후와 관련이 없는 설정임을 알아두자. 당연히 한국어 다음.

 

키보드 자판 언어를 선택하는 것 인데. 아직 한글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모양이다. 그래서 기본 U.S. 선택 후 다음.

 

디스크 파티션 자체가 없을 경우이다. 예를 누르고 다음.

 

호스트명을 수정할 수 있지만,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윈도우의 내컴퓨터 속성에 있는 컴퓨터이름과 의미가 같다.

 

해당 국가를 선택한다. 다음

 

ROOT 란? 최고관리자이다. 윈도우에서는 Administrator 와 같다. 암호를 꼭 기억하자.

 

파티션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사용자 레이아웃 만들기를 선택하자. 다음

 

Free 공간이 40GB 가 있다. 예전 리눅스파티션은 세부적으로 나누게 되는 데, 요즘은 스왑과 루트만 설정해도 무관한 듯하다. 스왑이란? 하드디스크 공간을 가상메모리로 활용하는 공간이다. Free 공간을 클릭하고, 새로 생성 버튼을 클릭하자.

 

파일 시스템 유형을 스왑(swap) 으로 선택하고 용량은 기존 메모리 용량의 2배로 잡자. 512RAM 이니까, 1GB로 잡았다.

 

마운트 지점을 / (ROOT) 로 잡고, 최대 가능한 용량으로 채움을 선택한다. 그리고 첫번째 파티션으로 함을 체크해준다.

 

아래와 같이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그렇지 않다면 삭제후 다시 구성하자.

 

새로 구성한 파티션이니 디스크에 변경 사항을 기록해야 겠다. 다음

 

부트로더 암호 사용이란? 좀 더 안전하게 암호를 걸어두는 것 같다. 부팅할때?? 여튼 생략하고 다음.

 

추가할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화면이다. 윈도우에서도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추가설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개인적인 사용자라면 사무와 생산성을 체크하자. 그렇지 않다면 공부를 위해 하나하나 따로 설치할 수 있도록 아무것도 설치하지 말자.
리포지터리란? 소프트웨어의 설치 프로그램 저장된 공간을 의미한다. 외부 네트웍을 이용하지 않는 다면 기본적인 인스톨 리포지터리로 다음.

 

드디어 모든 설정이 끝나고, 설치작업이 진행된다. 긴 설치시간...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 후 환영합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세부적인 설정을 한다. 다음

 

라이센스 동의하자. 다음

 

ROOT 계정은 보안상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다. 그러니 사용자를 추가하자.

 

암호를  짧게 입력해서 보안이 취약하다고 한다. 그냥 넘어가자.

 

날짜 및 시간에서 네트워크 시간 프로토콜 탭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시간 프로토콜 활성화를 체크하자. 네트워크를 통해 날짜 및시간을 동기화하기 위한 설정이다.

 

하드웨어 정보를 페도라 프로젝트에 보낸다는 것 같다. 그냥 생략하자.

 

확인차 한번 더 물어본다. 생략하자.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http://www.cyworld.com/syaku
http://syaku.tistory.com

'플렛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썬 솔라리스 10 설치 : Sun Solaris  (1) 2009.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