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인텔리J 설치 및 설정 : IntelliJ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IntelliJ 인텔리J 설치 및 설정

인텔리J 는 프로그램 개발용 에디터툴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유명 프레임워크나 플랫폼에 특화된 기능을 적절하게 제공되어 개발자에게 아주 유용하다.

주로 자바 개발에는 이클립스를 많이 사용한다. 무료이며 충분히 훌륭하 개발툴이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초보자가 하기에는 간단하지 않다. 그에 비해 인텔리J는 몇번의 클릭만으로 설치 및 제거를 할 수 있고, 다양한 개발언어를 지원한다.

인텔리J는 유료이며, 무료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한달 사용해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매년할인행사를 하기에 할인행사에 맞춰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초급 개발자라면 이런 툴은 권장하지 않는 다. 기본에 충실히 직접 모든 것을 경험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후 어떤 툴을 쓰든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에서는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인텔리J와 같은 특화된 툴을 사용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설치

윈도우용과 맥용의 설치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기에 아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기존에 설치된 정보가 있으면 설정해주는 부분이다. 없다면 두번째 설정으로 선택한다.


라이센스가 있으면 입력하고 없으면 30일 무료이용을 선택한다.


사용에 대한 라이센스 권고이다. 동의한다.


에디터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블랙을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난 원래 스타일을 사용했다.


키맵은 단축키를 말한다. 어떤 기본셋팅을 사용할지 선택하면 된다. 예를 설명한 부분을 보고 선택한다.


개발할 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환경을 셋팅해준다. 필요한 것만 선택하고 이후 설정에서 추가 및 변경할 수 있다.


그외 언어들을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하다가 취소하니 강제종료가 되어 그다음부터 캡처를 하지 못했다.

설정한 개발 툴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려면 프로젝트 상단바 File > Other Settings > Configure Plugins... 에서 할 수 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설명을 하다보니... 이런 설명이 의미가 있나 싶을만큼 쉬운 설치이다.

이클립스를 설치했다면 여러 플러그인 받고 오픈소스 받고... 꽤 많은 시간이 소비했을 것이다.

설정

유용한 설정법을 찾을때마다 업데이트할 생각이다.

  • 테마 바꾸기
    Appearance & Behavior > Appearance : Theme

  • 언어셋 변경

    Editor > File Encodings
      IDE Encoding : UTF-8
      Project Encoding : UTF-8
      Default encoding for properties files : UTF-8 & Tansparent native-to-ascii conversion (프로퍼티 한글을 자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셋으로 변경함)
    
  • 들여쓰기 변경하기
    Editor > Code Style
      Default Indent Options : Use tab character (스페이스를 탭으로 변경)
      Tab size : 들여쓰기 길이를 조절
    
  • 이클립스 Content Assist 단축키 변경 (클래스에 필요한 임포트 패키지를 찾아주는 기능)
      Class Name Completion : 맥용은 시스템 단축키와 중복되어 사용할 수 없다.
  • 변경된 소스 탭영역에 * 표시하기
    Editor > General > Editor Tabs : Mark modified tabs with asterisk 체크함.
    
  • 단축키
    에디터 창에서 현재 탭과 이전 탭을 병행하기 : Conctrol + Tab
    대소문자 변경하기 : Shift + command + u

posted syaku blog

Syaku Blog by Seok Kyun. Choi. 최석균.

http://syak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