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매킨토시에 이클립스 와 웹서버(톰캣) 설치하기 (Mac , Tomcat , SVN , Eclipse )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매킨토시에 이클립스 와 웹서버 설치하기 (Mac : Tomcat , SVN , Eclipse )"

웹서버를 이클립스에 구축하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따라 다른 운영체제에 설치해도 문제없다.

그리고 맨 하단에 SVN 프로젝트 구축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 자바

맥에는 기본적으로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나의 설치정보

버전 : 6.x

경로 : /


* 톰캣 Tomcat

아파치 톰캣 http://tomcat.apache.org/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톰캣 버전 링크를 클릭한다. (원하는 버전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해당 버전의 Binary Distri…… 에서 Core zip 혹은 tar.gz 를 다운받는 다.


다운 받았으면 압축을 풀고, 원하는 경로에 저장하면 된다.


나의 설치정보)

버전 : 6.x

경로 : /Users/syaku/develop/Server/tomcat


* 이클립스

이클립스 홈페이지 http://www.eclipsetotale.com 접속하여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한다.

Eclipse Classic Mac OS X (Cocoa) 32 bit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준다


나의 설치정보)

버전 : JUNO 4.2.2

경로 : /Users/syaku/develop/eclipse


* 톰캣런처 플러그인

이클립스는 클래식을 설치했기 때문에 서버(톰캣) 연동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톰캣런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클립스와 톰캣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톰캣런처 플러그인 사이트에 http://www.eclipsetotale.com/tomcatPlugin.html#A3 접속하여 플러그인을 다운받는 다.

압축을 풀어서 플러그인 폴더를 복사하여 이클립스 플러그인 폴더에 저장하면 된다.


나의 설치정보)

버전 : 3.3

경로 :  /Users/syaku/develop/eclipse/plugins



위에까지 웹서버 구축 방법이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혹시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지 않아 실행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뜬다면 이클립스 실행 파일을 클릭하여 메뉴(오른쪽 마우스)를 띄우고 열기를 눌러주면 된다.)

실행하면 workspace 설정을 묻는 데 워크스패이스는 이클립스에서 생성되는 파일들을 저장하는 저장소이다. 나는 이클립스 내에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한다.


이클립스 > 환경설정 > Tomcat 메뉴를 클릭한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저장한다.

마지막으로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및 삭제에 유용한 플러그인 마켓플레이스를 설치한다.


이클립스 > Help > Install New software

플러그인 : http://marketplace.eclipse.org/repo



위와같이 설치한다.

이클립스 SVN 상단 메뉴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 클릭한다.




위와 같이 SVN 을 검색하고 목록에서 Subversive - SVN Team Provider 을 install 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한다. 재시작되면 SVN Connectors 를 설치하는 화면이 보이면 닫지 말고


꼭 아래와 같이 설치해야 한다.





혹시 실수로 닫았다면 Help > Install New Software 에서 검색해서 설치한다.


* SVN 프로젝트 생성하기





Use a custom label : SVN 저장소 이름



URL : 체크아웃할 URL 을 입력한다.



Choose how to check out folder : 체크아웃 할 대상 경로를 지정한다.

마지막 항목을 선택하고 아래 mei 라고 입력하면 mei 라는 폴더가 생기고 그 아래 체크아웃을 한다.

그리고 이클립스 프로젝트에 mei 가 생성된다.




체크아웃 대상 폴더인 mei 의 절대 경로를 입력해준다.





posted syaku blog

Syaku Blog by Seok Kyun. Choi. 최석균.

http://syak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