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안드로이드 갤럭시S 기본설정 및 필수 무료 어플 #2 : Android GALAXYS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기본설정

2010/07/10 - [플렛폼/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갤럭시S 입니다 #1 : Android GALAXYS

* 초기설정 구글 동기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꼭 필요하다. 구글 계정을 생성할때 타 메일주소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메일 G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럼 G메일에 주소록(연락처)를 동기화 할 수 있다. 그래서 G메일부터 가입하고 구글 계정을 생성하면 된다.

구글 GMAIL : http://mail.google.com
구글 : http://www.google.com

구글 주소록(연락처) 및 캘린더(일정) 를 갤럭시S 와 동기화 할 수 있다. 주소록같은 경우 구글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갤럭시S가 초기화될 경우 주소록을 다시 복원할 수 있게된다. 캘린더(일정)도 마찬가지이다. 웹에서 구글 캘린더에 접속하여 일정을 관리할 수도 있고, 갤럭시S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다.
갤럭시S 초기 상태에서 구글계정을 등록하는 화면이 있으며, 혹은 환경설정 > 계정 및 동기화 선택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위 화면은 홈화면에서 활성화 되는 메뉴이다. 홈화면에서 갤럭시S 홈버튼 옆에 메뉴버튼을 터치하면 활성화 된다.
이 기능을 포스트에서는 홈메뉴라고 명명하기로 하자.

추가 :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
배경화면 : 다양한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다.
알림 : 갤럭시S 에서 생긴 이벤트 알림 메세지를 활성화 한다.
편집 : 메인화면을 추가 및 제거하고 순서를 재정렬할 수 있다.
설정 : 갤럭시S 환경설정으로 이동한다.

* 일반적인 기능
- 홈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최근에 실행했던 어플 순서로 바로가기가 활성화 된다.
- 메인메뉴의 어플 아이콘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메인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다. 어플 순서를 수정하려면 메뉴버튼을 눌러 편집을 누르면 된다.
-홈화면에서 어플 및 위젯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위치 수정 및 제거할 수 있다. 여기서 제거라면 어플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가기 및 뷰 화면만 제거하는 것이다.

* 메일 설정
여러 메일을 설정하여 갤럭시S 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메일 계정에서 SMPT 및 POP3 가 지원되거나 IMAP 가 지원되어야 사용할 수 있다.
이메일 어플을 실행한다. 메뉴버튼을 눌러 계정추가를 선택한다. 모두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정을 완료한다.
수동설정을 하면, 직접 서비스 호스트를 입력하여야 한다.

 


* 자동꺼짐 설정
자꾸 화면이 꺼지는 현상은 자동 꺼짐이 30초로 기본 설정되어 있어, 그렇다.
홈메뉴 > 설정 혹은 환경설정 어플 에서
소리 및 디스플레이 > 화면조정시간 선택하고 1분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PC 연결하기
USB 를 연결하고, 상단 바를 아래로 터치 후 드래그 하면 알림창이 활성화 된다. 또는 홈메뉴에서 알림을 선택하면 활성화 된다. USB 연결됨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PC와 연결되어,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갤럭시S 파일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
외장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S 에 파일 업로드도 쉽게 할 수 있다.

 


* 갤러리 배경화면
배경화면의 기본 사이즈는 960 X 800 이다. 이미지를 만들고 갤럭시S 에 이미지를 올린다. (PC 연결을 이용)
홈메뉴에서 배경화면을 선택하고, 갤러리를 선택하여 올린 이미지를 찾아 적용하면 된다.
배경화면에서 갤러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배경화면으로 적용하며,
라이브 배경화면은 플래쉬와 같은 효과를 가진 배경화면이다. 라이브 배경화면은 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어플 설치 및 삭제, 업그래이드
어플은 마켓이나 T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으며, 설치전에 꼭 어떤 용도로 사용되며, 어떤 서비스 환경을 사용하는 지 확인하여야 안전한 어플이면 설치한다.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응용프로그램 관리 터치한다. 로딩시간이 어플 수만큼 길어지며, 삭제할 어플을 선택후  제거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어플 업그래이드는 마켓이나 T스토어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메뉴에서 업그래이드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앱스토어처럼 업그래이드 정보를 잘 알려주지는 못한다. 직접 접속하여 업데이트 상황을 확인하여야 한다.

구글 마켓은 한국 특성에 맞게 어플을 노출한다. 그래서 게임 어플은 한국 게임법에 통과하지 않아서 노출되지 않는 데.
My  Market 을 설치하면 구글 마켓에 등록된 전세계 어플을 조회할 수 있어진다. 유료어플은 결재부분이 걸려 설치가 가능한지는 모르지만,
무료버전을 내려받아 설치가 가능하다. 구글 마켓에서 My Market 을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필수 무료 어플

 


갤럭시S 기본 어플 설치는 프로그램 탐색기 어플을 실행하며면, APK 파일 (설치어플) 목록이 보여진다. 설치하고자하는 어플을 선택하면 설치된다.

멜론 : 멜론 플레이어 (마켓,T스토어)
싱크프리 : 한글과 컴퓨터에서 개발한 오피스 어플이다. 갤럭시S 에서 제공하며, 추가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미니홈피 : 싸이월드 미니홈피 어플 (T스토어)
PushupMaster : 팔굽혀펴기 운동 어플. 근접센서를 이용하여 바닥에 갤럭시S를 두고 팔굽혀펴기 자세를 한 상태에서 턱을 근접센서에 가까이가면 카운트를 한다. 트래이닝 역활도 하여 운동할때 유용하다. (T스토어)
V3 Mobile : 안철수연구소의 백신 어플. 갤럭시S 에서 제공하며, 추가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은 필히 백신어플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카카오톡 : 모바일 메신저. 아이폰에서 유명했던 어플로 연락처를 이용하여 인맥을 관리한다. (마켓,T스토어)
Battle.net : 배틀넷 OBT 인증기 어플 (마켓)
원격 서비스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원격 서비스 어플. (마켓)
스마트리더 : 명함을 카메라로 찍어 명함의 텍스트를 주소록에 저장하는 어플. 갤럭시S 에서 제공하며, 추가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Twitter : 트위터 어플. (마켓)
Photoshop : 어도비 포토샵 이미지 편집기 어플. (마켓)
Adobe Reader : 어도비 PDF 리더 어플. (마켓)
CGV : CGV 영화 예매 어플. (마켓)
네이트온 : 네이트온 메신저 어플. (t스토어)
Ringdriod : MP3 음원의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벨소리로 만들수 있는 어플. (마켓)
iReader : 파일 텍스트 뷰어. 아이폰에 Files 어플과 유사?하다. (마켓)

Jorte : 기존 캘린더에 비해 다양한 형태의 위젯을 지원하는 어플. (마켓)
카드생활 : 신용카드 결재 후 받은 문자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하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켓)
ASTRO : 아스트로 파일 탐색기 어플. (마켓)
Contacts GroupU : 주소록(연락처) 관리하는 어플. 그룹별로 벨소리를 다르게 할 수 있다. (마켓)
Six Pack Pro : 윗몸일으키기 운동 어플. (t스토어)
Skype : Wi-Fi 및 3G 망을 이용하여 전화,메신저,화상통화,다중통화 등을 지원한는 어플이며, 스카이프를 설치한 사용자끼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갤럭시S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단, 프로요 2.2 베타버전을 설치했다면 가능하다. (마켓)
Asphalt5 : 게임로프사에서 개발한 아스팔트5 자동차 경주게임 어플. (t스토어)
Remote RDP Lite : 원도우에서 제공하는 원격접속서비스(터미널서비스) 와 같은 어플이다. 라이트는 1개 호스트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마켓)
RunMateKR : GPS 를 이용한 조깅 운동 어플. (t스토어)
미니 T world : 휴대요금 조회 어플. 무료통화, 무료 데이터 사용량 조회가능. 추후 위젯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함. (t스토어)
Mind Map Memo : 마인드맵 어플. (마켓)
Save Battery : 배터리 표시 및 온오프 컨트롤 어플 (t스토어)
오마이셰프 : 요리 레시피 어플. (t스토어)

그리고 금융 어플은 대부분 존재하니, 검색하여 필요한 어플만 설치하면 된다.

부록. 홈 화면구성 예제



* 화면 소개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 순이다.

1 페이지) 자주보는 위젯과 어플로 구성했였다.
날씨위젯 : 갤럭시S 기본 어플 SK 날씨 (정보료, 통신료 무료, 위젯)
프로그램위젯 : 갤럭시S 기본 어플 프로그램 모니터 (삼성 위젯)
배터리표시 : Save Battery (t스토어)

2 페이지) 주로 사용하는 어플을 폴더화 하였고, 캘린더 위젯을 이용하여 일정을 미리 체크할 수 있다.
폴더 아이콘까지 바꿀수 있는 어플은 Categories 라는 어플이 있지만, 어플 로딩속도가 느려, 빠르고 안정적인 기본 폴더를 이용했다.
폴더를 활성화하고, 제목 부분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제목을 수정할 수 있다.

커뮤니티 : 미니홈피 , 카카오톡 , 네이트온 등
미디어 : DMB , 비디오 , 갤러리 등
유용한 : 메모, 계산기, iReader , 스마트리더 등
생활 : 금융이나 카드생활 및 CGV 등
작업 : 업무적으로 사용되는 어플들 마인드맵 , 싱크프리 등
게임 : 주로하는 게임 어플들
지도 :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T맵 등
제어판 : 마켓 , 아스트로, 환경설정, 링드로이드 등

아래의 캘린더 위젯은 Jorte 어플에서 지원하는 위젯이다.
구글 캘린더와 할일 메모 연동이 잘되며, 다양한 위젯과 디자인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

3 페이지) 주로 확인해야할 위젯을 구성하였다.

SK 뉴스(정보료, 통신료 무료) : 갤럭시S 기본 어플
Twitter : 트위터 어플 (마켓)

부록. 배경화면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87FB7154CB26AD31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17FB7154CB26AD51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47FB7154CB26AD71E

Syaku Blog by Seok Kyun. Choi. 최석균.
posted syaku blog


http://syak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