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 Oracle Client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오라클 관리툴을 사용하기위해 무거운 오라클을 클라이언트에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저용량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사용하면 오라클 전체를 설치하지 않고도 관리툴을 사용할 수 있다. (관리툴 기준 Toad 토드)

+ 오라클 사이트 :
+ 오라클 클라이언트 내려받기 :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tech/oci/instantclient/index.html

posted syaku blog

1.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오라클 베이직 라이트를 받고,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주자.
D:\Program\OracleClient
에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포스팅을 작성하기로 한다.

오라클 클라이언트 폴더 하위에 NETWORK 폴더를 만들고 ADMIN 폴더도 같이 생성하자.
ADMIN 폴더 안에 아래의 두파일을 저장하고 tnsnames.ora 열어 적당히 수정하자.

2. 환경변수 등록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환경변수 열어 아래와 같이 등록하자.

PATH = D:\Program\OracleClient;
TNS_ADMIN = D:\Program\OracleClient\NETWORK\

3. 레지스트 등록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열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새로만들기 > 키 선택하자.
키명을 Oracle 변경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문자열 값을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반복하여 문자열을 생성하자.

# 문자열 명 : 문자열 값 패턴이다.

NLS_LANG : Korean_Korea.KO16KSC5601
ORACLE_HOME : D:\Program\OracleClient
SQLPATH : D:\Program\OracleClient
ORACLE_SID : ORCL

모든 과정을 마쳤으면 Toad 를 실행하면 된다. 단, 11 버전의 오라클 클라이언트는 Toad 9.6 이상에만 지원하고 9.0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 번외
Oracle SQL Developer 은 오라클에서 직접 개발한 관리툴이다.
Toad 는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필요하고, 상용버전이지만, Oracle SQL Developer 은 클라이언트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오픈소스이므로 무료이다.
윈도우 비스타에서 텍스트들이 뭉개지는 현상이 있어 사용하기가 어려웠지만 윈도우7 에서는 그런 현상이 없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윈도우비스타에서 테마효과를 없애면 뭉개지는 현상이 없어진다.~ 옵션이 뭐였는 지 기억이 나질않네;;;; 여튼 테마효과설정!!!

+ 내려받기 :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products/sql/index.html

http://syak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