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World !!!

     

@syaku

포토샵 이미지 파일 일괄작업 수행하기, 액션 매크로 기능 : Photoshop Actions

written by Seok Kyun. Choi. 최석균
일정한 작업을 수작업하지 않고, 컴퓨터가 해당 작업을 자동적으로 일괄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포토샵은 편집도구로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사진을 편집할때 사용하는 데. 예를들면, 네임택을 붙이고,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고 각 포맷으로 저장하는 등 단순 반복작업을 수행할 것 이다. 이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하는 매크로 기능을 포토샵에서는 Actions 이라고 한다.

posted syaku blog

1. Actions 활용버



Actions 수행작업을 1차적으로 설정하기 위한 작업이다. 아무 이미지를 하나 열어보자. 그리고 네임택이미지도 같이 열어두자.



Actions 메뉴를 활성화 시키자.



Actions 메뉴가 활성화되면, 레이어와 유사한 화면이 보일것이다. 왼쪽부터 각 실행메뉴버튼을 소개하겠다.(주황색박스영역)
액션 정지, 액션 녹음, 액션 실행, 액션 그룹(여러액션을 하나로 묶어준다.), 새로운 액션생성, 액션 삭제 기능명만 봐도 대충감이 올 것 이다.

새로운 액션생성 버튼을 클릭하자.



입력 내용을 수정하지 않아도 되고, 수정한다면 본인이 나중에 알아볼수 있는 명으로 수정하자. Record 클릭!



Action 4 라는 액션이 생성되었고, 액션 녹음 버튼이 기본적으로 눌러져있을 것이다. 녹음이 시작되면 포토샵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은 여기에 녹음되게 된다. 아래와 같이 작업을 해보자.

1. 이미지 네임택을 활성화하고, 전체선택(Ctrl+a) 복사하기(Ctrl+c) 한다.
2. 열어두었던 이미지를 활성화하고, 거기에 붙여넣기(Ctrl+v)한다. 네임택이 해당 이미지에 들어갔으면, 적당한 위치에 두자.
3. 새로 저장하기를 누르다.(Ctrl+Shift+s)
4. 기존 이미지와 다른폴더에 위치를 정하고, 저장하기를 누르자.
5. 저장된 이미지를 닫는 다. (저장여부를 물어보면 아니요를 선택한다.)
6. 액션 정지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한다.

새로운 이미지를 열어, Action 4 액션을 선택하고 액션 시작 버튼을 클릭해보자. 그럼 해당 액션기능을 일괄수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2. 다중 Actions 활용법



File > Automate > Batch 실행



수행할 Set (액션 그룹), Actions 을 선택하자. Set 기본 값으로 두고, Actions 을 Action 4 선택한다.
Source : 기존 이미지를 의미하며, 폴더는 해당 폴더의 모든 이미지를 Action 4 액션을 수행하게 한다.
Choose 선택하여, 폴더를 선택하자.

Destination : 액션 작업이 수행된 이미지를 의미한다. Action 4 에서 이미지를 일정한 폴더에 저장하게끔 설정해놓은 상태라 부가 작업은 필요없다.

OK 버튼을 눌러주면 일괄작업이 진행된다.

http://syaku.tistory.com